문장[文章]
청록파(靑鹿派) 1940년대 초 잡지 《문장》지의 추천으로 시단에 등장한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세 명 시인
문장 [文章]한국 잡지 | 브리태니커
월간 문학잡지.

1939년 2월 1일 창간, 1941년 4월 1일 통권 26호를 끝으로 폐간되었다. 초대 편집 겸 발행인은 김연만이었고, 1940년 7월호부터 이태준이 전담했다. 국판 250쪽 안팎. 발행소는 경성 문장사였다. 일제 말기 민족문화 말살정책의 와중에서도 한국 문학계의 버팀목 구실을 했다. 당시 〈인문평론〉과 함께 대표적인 잡지였고, 특정한 사상에 치우치지 않는 순수문학을 지향했다.
1939년 7월 1일 통권 6호를 펴낸 뒤, 7월 10일에 소설 32편과 잡조란을 둔 '임시중간호'를 펴냈다. 1940년 6월과 8월에 용지난으로 잠시 휴간했다. 추천제를 통해 박목월·박두진·조지훈·허민 등의 시인과 김상옥·이호우 등의 시조시인, 최태응·곽하신·임옥인·지하련 등의 소설가를 배출했다. '작문법의 새로운 교과서'로 불리는 이태준의 〈문장강화〉를 창간호부터 통권 9호까지 연재했고, 논문으로는 이희승의 〈조선문학연구초〉, 조윤제의 〈조선소설사개요〉, 손진태의 〈무격(巫覡)의 신가(神歌)〉, 이병기의 〈조선어문학 명저 해제〉, 최현배의 〈한글의 비교연구〉 등의 국문학에 관한 중요한 자료를 실었다. 소설에 김동리의 〈황토기〉, 이광수의 〈무명 無明〉, 이태준의 〈농군 農軍〉, 박태원의 〈골목 안〉, 최정희의 〈지맥 地脈〉 등과 희곡에 송영(宋影)의 〈윤씨일가〉, 박영호의 〈등잔불〉 등을 실었다. 또한 고전문학의 발굴에도 힘써 〈한중록〉·〈도강록〉·〈인현왕후전〉 등을 실었다. 1941년 4월 일제의 강요에 못이겨 폐간될 때까지 매달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실었다. 해방 후인 1948년 10월 정지용이 속간을 꾀했으나 통권 1호밖에 펴내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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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우캠퍼스-
Ⅰ. 서론
나라를 빼앗기고 국모를 시해한 나라의 지배를 받아야 했던 비극적인 조선. 그 시대의 사람들이 일본에 어떤 감정을 가졌을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힘 없는 민초들부터 양반 사대부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비분강개하여 분연히 일어섰다. 어떤 이는 목숨을 끊었고, 어떤 이는 일본의 정치인을 처단했고, 어떤 이는 나라의 인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사업에 뛰어들었고, 어떤 이는 언론에서 신문을 찍어냈고, 어떤 결사대를 조직하여 나라를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였다.
작가들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물론 이광수나 최남선 같은 이들은 일본의 편에 서서 일본을 찬양하는 글을 짓기도 하였다. 문장파의 이태준도 그런 인물이었다.(이후 한동안 절필하였다.) 그러나 결국 대부분의 작가들은 나라를 위해 자신들이 할 일을 생각했다. 여기서는 문장파의 작가들, 문장파를 중심으로 그들의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문장파와 문학잡지『문학』
'문장'파란 최서해 주간의 [문장]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문인들을 지칭한다. 그 주체로 가람 이병기, 정지용, 상허 이태준이 있으며, 이들의 이념을 계승한 조지훈을 손꼽을 수 있다. [문장]지는 단순히 잡다한 경향의 글들을 모아놓고 잡지가 아니고, 집단 이념을 지닌 잡지였다. 문장을 통해 후진양성에 힘을 기울려 많은 후배들의 귀감이 되었다. 한민족의 삶의 정서를 시로서 표현하였는데 이는 유교적 문화에 깊숙이 관련된 전통주의로 고전 부흥 운동에 영향을 입은 것이다.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소설가 이태준은 시인 정지용과 함께 1930~40년대 우리나라 문학계를 대표하던 문장가였다.
참고자료1.‘문장강화’와 민족성 수호의 문장론.hwp
참고자료2.‘문장’의 전통주의와 정지용의 정경교융의 인식태도.hwp
참고자료3.근대시문학에서의 향토적 정조의 형성과정과 한계.hwp
참고자료4.전통적 풍경과 발견으로서의 전통.hwp
참고자료5한국현대시의 모더니즘과 전통.hwp
참고자료6.현재와의 소통으로서의 전통과 전통의 운동성.hwp
참고자료4.전통적 풍경과 발견으로서의 전통.hwp
참고자료5한국현대시의 모더니즘과 전통.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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